전체메뉴보기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

학회지 소개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본 학회지 <미술교육연구논총>은 초등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구성된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의 학회지이다. 2010년 6월 현재까지 총 26집이 발행되었고 이 지면을 통하여 발표된 초등미술교육과 관련 논문이 300여 편에 이른다.

본 <미술교육연구논총>은 미술교육학 중에서도 초등미술교육에 전문화된 학술지로서 이러한 점에서 미술교육과 관련한 등재 학술지 총 3개 가운데 본 학회지는 전문 영역을 갖고 있는 유일한 학회지라 할 수 있다. 연구 분야도 초등미술교육과 관련된 미술교육 일반이론 교육과정, 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미술수업이론, 평가 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미술교육학은 최근 20여 년간 많은 변화와 발전을 바탕으로 교과교육학의 하나로 자리 잡으면서 내용 면에서 점차 이론적 체계가 구축되고 있는 단계이다. 특히 21세기 문화의 세기의 도래와 함께 창의적 인간에 대한 국가적 주목으로 인하여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이 국내외 연구자들에 이해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미술교육에서의 초등교육의 중요성은 더욱더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 교육이 입시 중심의 교육으로서 다양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인 바, 초등교육 현장에서 다양성, 창의성, 심미성에 대한 기본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국가적으로 창의적 인재를 키우는 것은 기대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특별히 어린 시기에 적절하고 적합한 미술교육은 한 인간의 삶을 개성 있고 풍요롭게 하는데 기여하는 바가 크다. 따라서 앞으로 보다 미술교과교육의 학문적 연구 활동을 활성화하고,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포괄적이고, 일반론적인 연구에서 좀더 전문화되고 세분화된 영역에서 심도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지금까지 미술교육과 관련한 연구들이 포괄적이고 주관적이며 다시각적이라는 미술과의 교과적 특성 때문에 다른 교과교육 연구에 비하여 객관성, 구체성, 실증적이라는 특성을 갖추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더울 그러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미술교육연구논총>이 갖는 학술적 가치는 매우 크다. 초등미술교육은 우리나라 교육 여건상, 시기 상, 교육시간 상 미술에 대한 접근과 영향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연구될 필요가 있다. 이에 한국교육대학교 미술교육학회의 <미술교육연구논총>은 초등미술교육과 관련하여 좀더 전문화된 연구 영역과 그와 관련된 심화된 연구내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